코딩과 업무스킬

[구글시트]조건범위 합계 sumif 계산하기

궁금한물고기 2022. 1. 24. 22:54
반응형

sumif 함수는 내가 원하는 조건들에 해당하는 셀만 골라서 더해줄 수 있는 기능이다. 그리고 아래 인자들이 함수의 input으로 들어가게 된다.

  • 조건 범위
  • 조건
  • 합계범위 

 

sumif 함수 예제

예를들어 아래와 같은 표가 있다고 생각해보자, 여러가지 브랜드의 제품들을 구매했는데, 여기서 우리는 아디다스 브랜드의 가격만 더해서 보고싶다. 이럴 경우 sumif 함수를 쓰면 되는데 수식은 다음과 같이 쓸수 있다.

조건을 걸 범위는 C3:C9이고 이 범위에서 값이 "아디다스"일 겨우 가격 열에 있는 해당되는 값을 모두 더해준다. 
=SUMIF(C3:C9,"아디다스",D3:D9)

그럼 아디다스에 해당되는 셀인 D4, D8, D9의 값 3000, 4500, 3000을 모두 더하는 것과 같은 결과를 셀에 계산해주게 된다. 아주 간단하다. 하지만 한가지 주의할 점은 조건에 해당되는 범위합계에 대당되는 범위의 길이가 같아야 한다는 것이다. 행 수가 다르면 구글시트가 알아서 맞춰주긴 하는데, 그래도 내가 원하는 값이 안나오고 문제가 있는 값을 받게 될 확률이 높다.

 

sumif를 할때 조건이 꼭 하나일 필요는 없다. 다중 조건을 넣어줄 수 있고 이를때는 sumifs를 사용하면 된다. 사용방법은 sumif와 거의 비슷하다. 함수의 인자로 들어가는 조건들이 추가되고 순서가 좀 변경될 뿐.

 

sumifs 함수 예제

sumifs함수는 합계범위를 가장 먼저 인자로 받는다, 그리고 조건을 뒤에 받는다. 예를들어 아래 표에서 처럼 나이키 신발을 합계하고 싶다고 하면 =SUMIFS(D3:D9,C3:C9,"나이키",B3:B9,"신발") 이렇게 식을 쓰면 된다. D열은 합계범위, B열과 C열은 조건범위이다. C열은 나이키이면서, B열은 신발인 행을 모두 찾아서 합계해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