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을만한

운전자 보험의 필요성과 알아보는 방법 추천

궁금한물고기 2021. 4. 27. 15:07
반응형

 자동차 보험 들어뒀으니 차 탈때 다른 보험은 필요가 없다고 생각했는데 얼마 전 운전자보험이라는 것이 있다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그런데 운전자 보험이라는 말만 들어서는 사실 자동차 보험이랑 뭐가 다른건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얼핏 나에게 돌아오는 피해를 대비할 수 있는 보험상품이겠구나 라고 생각이 들긴 하지만 말이죠. 그래서 이번엔 운전자 보험이 왜 필요하고 또 어떻게 가입하는게 좋은지 알아봤습니다.

보험사고

운전자 보험이란? 

운전자보험이란 차량을 운전하는 사람이 교통사고 발생시 입게되는 손해를 복구하기 위하여 가입하는 보험입니다.

인용 : www.insunet.co.kr/driver-insurance/knowledge/510

 운전자 보험은 자동차 보험과 다릅니다. 자동차 보험은 자동차라는 물건에 가입하는 보험이고, 운전자보험은 사람에게 가입하는 보험이라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자동차보험은 차로인해 발생한 피해들을 담보해주는 것이고 운전자 보험은 사람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들을 담보해준다고 보면 됩니다.

 

운전자 보험은 왜 필요할까?

 사람들이 운전자 보험에 가입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아마도 '운전자 과실로 인한 형사책임으로 발생하는 손실'을 보장하기 위함이라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동차보험에서 '법률비용특약'을 추가하지 않으면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책임을 보험으로 보상받을수 없기 때문입니다. 운전자 보험 가입을 통해 사람들은 11대 중대과실로 교통사고를 냈을 때 발생하는 비용으로 인한 손실을 보장받습니다.

 

운전자 보험에서 꼭 보장받아야 하는 내용

 운전자 보험의 보장을 제대로 받기 위해서는 가입 시 다음의 3가지가 보장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합니다. (1)교통사고처리지원금, (2)변호사 선임비용, (3)운전자 벌금은 교통사고로 인한 형사책임에서 반드시 보장받아야 할 손실입니다. 따라서 운전자 보험 가입 시 이 3가지 보장이 없다면 반쪽짜리 보험을 든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자동차보험 법률비용특약 추가로 충분하지 않은가요? 운전자보험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일단 운전자보험의 보장 범위가 자동차보험의 법률비용특약보다 넓습니다. 또 운전자 보험에서 다른 특약사항을 추가한다면 교통사고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발생한 상해에 대해서도 보상받을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더 높다고 할수 있습니다. 자동차보험의 경우 자차 운전시에만 법률비용특약 적용을 받을 수 있지만 운전자보험은 어떤 차를 몰아도 상관이 없고 동승자에 대한 피해도 보상해준다는 점이 운전자보험의 장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운전자 보험 잘 고르는 방법 추천

 운전자보험은 가격이 보통 월 1만원에서 2만원 정도 되는데요, 보험사마다 가격과 보장내용이 조금씩 상이하기 때문에 일단 보험다모아(www.e-insmarket.or.kr) 같은 사이트는 많은분들이 알고 계실 것 같습니다. 여러 보험사의 상품을 한번에 비교해볼 수 있어서 시간을 많이 줄일 수 있는데요, 보장 내용이나 특약사항에 대해 좀더 자세하게 확인하려면 각 보험사별 홈페이지를 참고하는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같은 경우 삼성화재를 통해 알아봤는데 생년월일만 입력하니까 보장내용과 비용을 바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중요 3대 보장은 다 들어가 있는것을 확인했구요

그 외 보험을 선택시 알아두면 좋을만한 팁

 실손보다는 정액 보상이 좋다고 합니다. 실손은 중복 보장을 받을 수 없지만 정액보장은 보장 금액만큼 중복보상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또 보험비는 조금 더 나가더라도 벌금이나 사고처리지원금과 벌금의 보장한도를 넉넉하게 설정 해 주는 것이 실제로 사고가 났을 때 비용을 커버할 수 있을 가능성이 더 크기 때문에 한도는 조금 높게 설정하는 것을 추천한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