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을만한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설정, 삭제 하는 방법 그리고 친구 멀티프로필 확인

궁금한물고기 2021. 3. 19. 03:13
반응형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기능이 출시되었습니다.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된지 몇 달이 지났는데 사람들은 카톡 멀티프로필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저 포함)이 아직 어떻게 설정하는지도 잘 모르고 있을 것 같아서 카카오톡 멀티프로필을 설정하고 확인하고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멀티 프로필이란?

카톡에서 보이는 내 프로필을 여러개 만들수 있는 기능입니다. 최대 3개까지 설정이 가능한데요, 나의 본캐 말고 부캐를 3개 더 만들 수 있다는 뜻이겠지요? 사실 멀티프로필이 주목받는 것은 프라이버시 문제 때문입니다. 전화번호만 있으면 누구든 나의 프로필을 조회할 수 있고 그런 프로필에 너무나도 많은 정보들이 보여지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 우려가 많습니다. 이러한 유저들의 니즈를 잘 공략해서 카카오에서는 이 기능을 내놓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멀티프로필은 블록체인 기반의 인증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카오톡이 멀티프로필 기능을 내놓은 진짜 이유는 향후 자신들이 만들어 갈 블록체인 생태계로 유저들을 유입시키는 효과를 노리기 위함은 아닌가 하는 합리적 추론을 해봅니다.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설정방법

아래 3가지 순서대로 따라하면 카카오톡 멀티 프로필 설정을 쉽게 마무리 할 수 있습니다.

  1. 카카오톡 지갑을 만든다
  2. 멀티프로필을 추가한다
  3. 멀티프로필을 꾸미고 프로필별로 친구를 추가한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든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 처럼 멀티프로필은 블록체인 기반의 인증을 사용하기 때문에 카카오톡 인증이나 전자서명의 기반이 되는 지갑 기능을 설치해야 합니다. 오래된 버전의 카카오톡 앱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먼저 자신의 카카오톡 앱이 최신 버전인 것을 확인 후 카톡에서 더보기를 누르면 그림처럼 +버튼이 있는 배너를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

이를 클릭해서 본인인증 절차를 진행하면 아래 그림처럼 내 카카오톡 지갑이 생긴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이 알고싶은 분들은 공식 설명 참고

카카오톡 지갑 만들기

멀티프로필 추가하기

지갑이 다 만들어지고 나서 친구 탭을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내 멀티 프로필 이라는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만들기

여기서 멀티프로필 영역을 터치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프로필을 꾸미는 화면이 나옵니다. 처음에는 이거 잘못 꾸미면 내 메인 프로필이 바뀌는거 아닌가 걱정 했는데 그게 아니고 첫번째로 생성되는 멀티프로필을 꾸미는 것이니 걱정 안해도 됩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꾸미기

멀티프로필 별로 친구 추가하기

멀티프로필을 만들었으면 프로필이 노출될 친구나 채팅방을 지정해서 내가 원하는 사람에게 내가 보여주고 싶은 프로필을 노출시킨다는 목적을 완료해야하겠죠? 아래 그림처럼 마치 단톡방에 초대할 사람을 고르는 것 처럼 체크체크 하고 추가만 해주시면 됩니다.

 

멀티프로필 친구 지정

멀티프로필 삭제 방법

멀티프로필 추가처럼 삭제도 자유롭게 가능한데요, 멀티프로필을 눌러보면 우측 상단에 설정 버튼이 있습니다(톱니바퀴 모양) 이를 클릭하면 편집 버튼이 나오는데 이를 눌러서 만들어둔 멀티프로필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멀티프로필 삭제

상대방이 멀티프로필인지 확인하는 방법

나는 내가 원하는 상대에게 내가 원하는 프로필을 보여주고 싶지만 상대도 나한테 뭔가를 숨기고 있는건 아닌지 궁금하죠? 그럴땐 나가 보는 상대방의 프로필이 멀티프로필인지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한가지는 100% 확실하지만 좀 번거로운 방법이고 나머지 두가지는 100%는 아니지만 아래 두개 조건이 모두 맞아 떨어진다면 멀티프로필 사용을 의심해봐도 좋습니다.

 

확실한 확인 방법 전화번호 추가하기

내가 쓰는 핸드폰 번호 말고 친구나 지인의 핸드폰번호로 확인하고 싶은 사람을 전화번호로 친구추가 해보면 그 사람의 원래 프로필이 보여집니다. 만약 그 프로필이 나한테 보이는 프로필과 다르다면 멀티프로필이겠죠?

멀티프로필 확인

카카오 스토리 확인하기

멀티프로필을 설정하면 프로필에 카카오 스토리 아이콘이 보이지 않습니다. 

 

사진첩 확인하기

멀티프로필에 나오는 사진첩은 1장 아니면 0장입니다.

 

멀티프로필 확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