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증권사 수수료 비교 해보고 주식어플 MTS 설치하기

궁금한물고기 2021. 2. 12. 00:59
반응형

주식을 시작해보려 하는데 증권사 선택할 때 어떤 곳이 좋을지 고민이 먼저 되더라고요, 여러 가지 기준을 가지고 따져봐야 하겠지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건 수수료! 주식을 사고팔 때 거래수수료와 세금이 발생하는데 과연 체감상 얼마 정도의 비용일지 일단 한번 계산해봤습니다.

주식거래비용의 구성

주식을 거래할 때 발생하는 비용은 크게 3가지 부분으로 구성된다고 보면 될것 같습니다. (일반적인 소액 투자자가 국내 주식을 매매 차익 실현을 통해 수익을 올리는 경우를 가정했을 때)

 

거래비용 = 증권사수수료(증권사별로 상이) + 증권거래세(0.23%) + 기타비용(약 0.004% + @)

 

증권거래세는 주식을 매도할 시 0.23%를 무조건 내야 합니다(코스피, 코스닥 상장종목) 2021년부터 원래 0.25%에서 0.23%로 낮아졌다고 하네요, 기타 비용은 유관기관제비용과 ETF운용보수 등이 있는데요 이런 비용들은 증권사수수료와는 별도로 발생하는 비용이기 때문에 어떻게 더 낮춰볼 수 있는 여지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여기서 증권사수수료를 0.1%로 잡는다면 100만원어치 주식을 샀다가 다시 100만원에 판다고 했을 때 나는 돈 한푼 못 벌고 약 44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한다는 계산이 나옵니다. 주식을 해서 번다는 기약도 없는데 수수료라도 세이브해야지...

 

증권사별 주식 거래수수료 비료

요즘은 수수료 무료를 내세운 증권사들도 많이 있는데요, 일단 여기서 포인트는 신규고객 + 비대면계좌계설에 한해서 수수료를 무료로 해준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시간도 아끼고 돈도 아낄수 있도록 영업점 방문하지 마시고 비대면으로 계좌 개설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알아본 증권사들중에 그래도 수수료가 저렴했던 증권사들만 한번 나열해보겠습니다. 증권사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보통 이벤트라고 해서 수수료 우대 내용을 표시해두기 때문에 공지사항이나 이벤트게시판을 잘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자료는 2021년 1분기 기준으로 수수료율은 기간에 따라서 변화할수 있습니다)

 

  • 삼성증권

    삼성증권은 올해 계좌 개설하면 수수료 0.0036%, 혜택 기간은 평생이고 이벤트 기간은 2021년에 한해서라고 써져있는데 수수료 혜택 이벤트는 아마 연장되서 내년에 계좌 개설해도 혜택 받을수 있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

삼성증권 수수료

  • 키움증권

    주변 사람들중에 키움증권 영웅문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무래도 많은 사람들이 이미 사용하고 있어서 그런지 수수료 평생 무료 이벤트는 진행하고 있지 않고 신규가입 고객에 한하여 1개월 수수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0.015%면 수수료가 그래도 저렴한편인것 같네요.

키움증권 수수료

  • NH투자증권

    NH증권은 모바일앱 나무를 사용하면 낮은 수수료를 적용받으실 수 있습니다. QV앱 말고 나무앱! 수수료는 0.01%로 역시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 미래에셋대우증권

    미래에셋대우증권은 2021년 2월 26일까지 수수료 우대 이벤트 진행중이었는데요, 수수료는 0.0036%으로 삼성증권으로 동일한 수준이었습니다. 아마도 규제기관에서 수수료 무료라는 표현을 과대광고라고 지적해서 유관기관제비용으로 발생하는 비용만큼을 수수료라고 써놓은게 아닐까 싶습니다.

이상 국내 증권사들 중 수수료가 비교적 저렴한 4개 증권사의 수수료에 대해서 확인해보았고 저는 그중에서 삼성증권으로 계좌를 만들었습니다. 알고 보니 예전에 퇴직연금 계좌 때문에 삼성증권 계좌를 만들었었는데 그때 이미 수수료 우대가 적용되었더라고요..

 

한 가지 주의할 점

너무나 당연한 이야기지만 증권사들이 땅 파서 장사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아주 잘 보면 수수료율이 낮은 비대면 다이렉트계좌들은 증권사들에서 보통 신용, 담보대출 이자를 더 높게 적용해서 이익을 창출하려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수수료율이 싼만큼 더 높은 이자비용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주식담보대출로 레버리지 투자를 할때는 그만큼 더 큰 비용이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