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크래프톤 상장일 그리고 공모가에 대한 예상

궁금한물고기 2021. 3. 29. 01:11
반응형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한 크래프톤 상장이 이제 얼마 안남았습니다. 기존에 IB를 통해 발표된 바에 따르면 빠르면 2021년 5월 늦어도 6,7월에는 상장하겠다는 계획을 밝혔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오는 3월 31일에는 주주총회회에서 액면분할을 결정할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액면분할을 기점으로 본격적인 IPO 프로세스에 돌입하는 것이 아닌가 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금 크래프톤의 비상장 주식이 한 주당 240만원으로 주당 가격이 너무 높기 때문에 이를 액면분할 하여 거래가 좀더 활발하게 일어날 수 있도록 하려는 조치인 것 같습니다.

 

크래프톤

정확한 상장일은 언제쯤이 될것인가?

크래프톤이 언제 상장할 수 있을지 더 구체적인 상장일은 예비심사청구를 언제 신청하는지 관련 보도가 나오면 알게될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상장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이 진행됩니다. 


  1. 대표주관사 선정 : 상장을 원하는 기업에서 IPO를 진행해줄 증권사를 선정합니다.
  2. 상장기업 실사 : 기업에서 자체적으로 상장요건에 맞도록 기업을 정비하는 기간입니다.
  3. 예비심사청구 : 증권거래소에 상장을 신청합니다. 증권거래소에서는 상장기업에 신청서 접수 후 45 영업일 내에 상장 가능여부를 통보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4. 증권신고서 제출 : 금융위원회에 주식 공모를 하겠다고 신고서를 제출합니다. 15 영업일 후 신고서의 효력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즉 증권신고서를 제출한 후 15일이 지나야 비로서 청약 신청을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5. 청약 및 납입 : 증권사에서 증권계좌를 통해 새로 발행되는 주식에 대한 청약 신청을 받습니다. 청약을 위해서는 증거금 납입이 필요합니다. 
  6. 상장신청 : 증권거래소에 상장 신청서를 제출하고 5일 안에 주식 매매가 시작됩니다.

청약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포스팅에서 자세하게 설명하였습니다
2021.02.21 - [주린이의 재테크] - 공모주 청약 방법 알아보기(크래프톤 상장에 대비하자)

 

공모주 청약 방법 알아보기(크래프톤 상장에 대비하자)

뉴스에서 어떤 유망 기업이 IPO를 한다는 소식을 자주 접하게 되는데요, 새로 상장하는 회사의 주식을 거래소에서 유통되기 전에 매수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공모주 청약입니다. 2021년에는 크래

minor-research.tistory.com

현재 크래프톤은 위에서 말한 상장 프로세스 중 2번 단계에 있습니다. 2020년 10월 27일 상장주관사 5개를 선정했고 현재는 액면분할을 통해 주당 가격을 조정하는 중 이니까요. 아마 4월 중으로 예비심사청구를 진행할 것으로 보이고 심사가 빠르면 5월, 늦어도 6월에는 완료될테니 아마도 증권신고서 제출하는 시점은 6월 말이나 7월 초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구 후로 15일이 지난 시점인 7월 10일에서 15일 사이가 증권사 창구에서 청약을 받기 시작하는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공모가는 얼마정도에 형성될 것인가?

사실 이 부분은 IB에서 전문적인 지식과 시장상황을 기반으로 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저같은 일개 주린이가 단정할 수 없는 영역이지만, 크래프톤의 매출 대부분이 서비스하는 게임 배틀그라운드에서 발생하고 또 비즈니스 모델 또한 게임판매 또는 인게임 결제로 단순한 편이기 때문에 주가를 산정할때 비교할 수 있는 피어그룹이 상당히 명확한 편입니다. 그래서 피어그룹에 속하는 대형 게임사들 (NC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과 상대가치평가를 통해서 공모가를 어느정도는 예측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상대가치평가법은 대상기업과 유사한 속성을 가진 비교기업peers의 시장배수를 참조해 대상기업의 가치를 간접적으로 추정하거나 평가하는 방법이다. 아래의 공식에서 분자인 시장가격은 비교기업들의 주가price 또는 기업가치EV로, 분모인 재무지표는 그 기업들의 이익이나 장부가치 또는 매출액 등으로 구성된다.

출처 : jcinus.com/%EC%83%81%EB%8C%80%EA%B0%80%EC%B9%98%ED%8F%89%EA%B0%80%EB%B2%95/

 

공모가를 알기 위해서는 주식 공모시 크래프톤 주식의 총 발행량과 기업가치를 알면 됩니다. 1주당 가격은 기업가치를 총 주식수로 나눈 숫자이기 때문입니다. (실제 공모가는 할인율이 적용되어서 조금 더 낮을 수 있습니다)

 

공모가의 결정

주식 총 발행량

일반적으로 총 발행량의 10%~20%의 주식을 공모한다고 보면, 31일 주총에서 결의되는 액면분할 후의 주식 총 발행량 4천2백만주에 공모주식수 500만~1000만 가량을 더해 총 발행량이 약 5000만주 정도 될것으로 예상해봅시다.(정확한 발행량은 기업의 재무 계획에 따라 결정되기에 증권신고서 제출 전인 지금은 알수 없습니다, 그리고 유무상 증자 등을 통해서 주식 발행량을 더 조정할 여지도 있어보이기 때문에 쉽게 단정하기 어렵습니다)

기업가치

작년도의 크래프톤 영업이익이 1조원 정도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피어그룹인 NC소프트, 넷마블, 카카오게임즈 등의 PER과 비슷한 수준인 20배 정도를 곱해주면 기업가치를 20조원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할인율

실제 공모가는 투자자들에게 베네핏을 제공할 수 있도록 약간의 할인율을 적용합니다. 기업가치를 주식 총 발행량으로 나는 금액보다 25% 더 저렴하게 공모가를 설정한다고 가정합니다.

 

 

위 가정들을 기반으로 계산해봤을 때 크래프톤의 공모가는 20조 / 5000만 = 40만 에 할인율 25% 정도를 적용한 30만원 정도를 예상해봅니다. 하지만 이 가정은 현재 비상장으로 거래되는 주식 총 발행량을 기준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액면분할 후에도 유무상 증자 등을 통해 주식 발행수를 더 늘릴경우에는 공모가는 30만원 이하로 떨어질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향후 3~5년간 크래프톤이라는 기업이 얼마의 가치로 성장할 수 있을지 직접 예상해보고 주식의 가치가 공모가보다 훨씬 크다고 생각한다면 곧 상장될 크래프톤 공모주 청약을 신청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