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마케팅

구글 태그매니저로 카페24 쇼핑몰 애널리틱스 연동하기

궁금한물고기 2021. 2. 19. 17:30
반응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일은 쇼핑몰 운영에 굉장히 중요합니다만, 임대형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통계는 많은 부분이 유료이기도 하고 또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확인할수 없어서 답답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감에 의존한 운영이 아닌, 숫자에 기반한 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구글애널리틱스 같은 3rd Party 통계분석 툴 활용이 필수적입니다.

 

다행히도 구글애널리틱스(GA)는 설치와 사용이 편리하고 응용할수 있는 분야도 다양해서 누구나 큰 비용 들이지 않고 쇼핑몰 데이터를 다각도로 분석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구글애널리틱스 활용의 첫 걸음으로 자사몰과 구글애널리틱스를 연동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사용하고 있는 솔루션이 카페24이기 때문에 카페24에 애널리틱스를 연동했던 경험을 토대로 작성합니다.

 

1.구글태그매니저(GTM) 계정 만들기

 

가장 먼저 구글태그매니저(GTM)에 tagmanager.google.com/ 접속해서 계정을 만듭니다. 구글애널리틱스를 설치하는데 왜 구글태그매니저 계정이 필요한지 의아하실수도 있지만 그 이유는 다른 글에서 추가적으로 설명하고 이번 글에서는 일단 구글태그매니저를 이용하면 훨씬 편리하게 구글애널리틱스를 관리할수 있다고만 말씀드리겠습니다.

 

계정 이름과 국가를 선택하시고 Container는 Web으로 선택합니다. 필자는 하나의 쇼핑몰에 하나의 Container를 생성해주었습니다. 이렇게 계정과 Container를 생성하시면 아래와 같은 태그매니저 설치코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붉게 칠해진 부분이 Container ID 입니다. 쇼핑모레 코드를 설치하면 고객의 온라인 활동 데이터가 생성될때마다 데이터를 해당 ID로 전송해주는거죠.

2.구글태그매너저(GTM) 코드 카페24에 설치

 

설치코드를 카페24에 설치하는 작업은 카페24의 관리자페이지에서 검색엔진최적화(SEO) 기능 이용하시면 쉽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검색엔진최적화 탭에 고급설정에 들어가면 HTML태그를 입력하는 부분이 있는데 이 부분에 태그매니저에서 발급된 설치코드를 복붙하면 됩니다. 그럼 내 쇼핑몰 페이지가 로딩될때 마다 코드가 실행되고 데이터가 구글태그매니저로 날아가게 되는것이죠. 그리고 내가 만든 태그매니저 계정에 그 데이터가 쌓이게 됩니다.

 

 

3.구글태그매니저(GTM)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GA)로 보내주기

 

원래의 목적은 쇼핑몰 데이터를 구글애널리틱스를 활용해 분석하는 것이였죠. 그렇기 때문에 구글태그매니저로 받은 데이터를 다시 구글애널리틱스로 보내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또 다시 analytics.google.com/에 접속해서구글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어줍니다. 태그매니저 계정을 만들때와 마찬가지로 구글애널리틱스 계정을 만들면 추적코드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여기에 나온 추적 ID를 잘 확인해둡니다.

그리고 구글태그매니저에 접속한 후 Variables 탭에서 New를 클릭하여 아까 확인한 구글애널리틱스 추적 ID를 변수에 추가해줍니다. 태그매니저가 데이터를 보낼 나의 구글애널리틱스 계정의 주소를 저장해두는 작업이라고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변수 이름은 Universal GA라고 명명하였고(자기 편한대로 입력하면 됩니다) 추적아이디를 입력하고 이런식으로 세팅을 해줍니다. 그러면 변수 설정이 완료됩니다. 그런 다음 태그를 추가해줍니다.

 

태그 설정은 그림처럼 Tag Type을 Google Analytics Universal Analytics로 설정하고 Track Type은 Page View로 Google Analytics Setting에는 아까 만들어둔 변수를 선택합니다. 그리고 나머지 세팅으 그림처럼 했습니다. 이렇게 설정을 완료하면 내 쇼핑몰에서 데이터가 발생할때마다 그 데이터들이 태그매니저로 들어오고 그 데이터가 다시 구글애널리틱스로 보내지게 됩니다. (데이터가 이동하는 플로우는 이해를 돕기위한 편의상의 설명이며 기술적으로 정확한 데이터의 흐름은 아닐 수 있습니다) 

 

4. 구글애널리틱스 연동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보기

연동이 잘 되어서 데이터가 잘 쌓이고 있는지 확인해보려면 구글태그매니저의 Preview 기능을 사용하면 됩니다. 

Preview 버튼을 누르고 내 쇼핑몰 주소를 입력하면 실제로 쇼핑몰에서 클릭이나 Page뷰가 발생할때 마다 데이터가 잘 생성되어 전달되고 있는지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글애널리틱스에 접속해서 실시간 데이터를 확인해 봐도 알수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