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마케팅

온라인 쇼핑몰 창업 어떤 서비스 선택하는게 좋을까? 카페24, 고도몰, 식스샵, 스마트스토어

궁금한물고기 2021. 2. 13. 00:04
반응형

쇼핑몰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상품을 판매할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쇼핑몰을 구축해야 하지만 일반인이 쇼핑몰 기능을 온전히 구현하는것은 매우 복잡하고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누군가가 구현해둔 쇼핑몰 프로그램을 빌려서 사용하는 방식을 많이 택하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들이 여러곳 있는데 국내에서는 아마도 카페24, 고도몰, 메이크샵 정도가 많이 알려져있는 것 같다. 물론 다른 대안도 있다. 워드프레스 같은 CMS를 이용해서 직접 독립형 쇼핑몰을 구축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직접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정도까지는 아니더라도 임대형 쇼핑몰로 시작하는 것 보다는 해야할 일이 훨씬 더 많다. 임대형과 독립형 쇼핑몰의 장점과 단점은 명확하다.

 

  • 독립형
    장점 : 개발 소스에 접근이 가능하다. 내가 원하는대로 쇼핑몰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단점 : 개발지식이 많이 필요하고 웹호스팅, 서버구축, 유지보수 등에 지속적으로 비용이 발생한다.
  • 임대형
    장점 : 이미 잘 구현된 쇼핑몰 기능들을 바로 사용할 수 있다. 큰 비용이 발생하지 않는다.
    단점 :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에서 만들어둔 기능 외에 다른 기능을 추가하기 어렵다.

이제 막 쇼핑몰을 시작하는 초보 사장님이라면 사실 독립형 쇼핑몰은 생각할 필요도 없다고 말씀드리고 싶다. 쇼핑몰 운영 경험을 토대로 말해보자면...

 

  1. 임대형 쇼핑몰도 이미 충분히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디자인에 있어서는 임대형 쇼핑몰도 상당히 자유도가 높아졌기 때문에 충분히 개성있는 쇼핑몰을 꾸밀 수 있다.
  2. SOHO 쇼핑몰의 본질은 쇼핑몰이 어떻게 작동하냐 보다는 어떤 물건을 판매하냐에 존재한다. 멋지게 작동하는 쇼핑몰은 사실 고객이 원하는 첫번째 것이 아닌 경우가 많다.
  3. 독립형 쇼핑몰은 만든 후에도 지속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하다. 쇼핑몰도 웹에서 돌아가는 하나의 프로그램이다. 스마트폰에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필요한 것 처럼 쇼핑몰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시켜주지 않으면 뭔가 문제가 생긴다. 독립형 쇼핑몰은 이러한 작업을 내가 직접 챙겨야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쇼핑몰을 시작할거면 임대형 쇼핑몰로 시작하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그리고 이제 정말 중요한 질문...

 

임대형 쇼핑몰 솔루션은 어떤걸 선택할까?

필자가 지금까지 사용해본 쇼핑몰 솔루션은 총 4가지 이다. 카페24, 고도몰, 식스샵, 스마트스토어 모두 비슷한 것 같지만 차이점도 굉장히 크다. 처음 이러한 차이점에 대해 명확하게 인식하지 않고 솔루션을 선택하면 나중에 후회할수도 있기 때문에 각 솔루션을 경험해본 결과를 토대로 어떤 상황에서 어떤 솔루션이 좋을지 한번 적어보겠다.

 

시키는 대로만 하면 되는 스마트스토어

(이용료 무료, 결제수수료 8%) 스마트스토어의 장점은 명확하다. 물건을 올리고 판매하고 고객을 관리하는 3가지 기본적인 일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것들은 신경쓰지 않아도 되도록 아주 심플하게 구성되어있다. 내 스토어 디자인을 크게 바꿀수 있는 것도 아니고, PG연동이나 본인인증 서비스 같은 부가서비스를 따로 신청할 필요도 없다. 마치 게임의 튜토리얼을 하는 것 처럼 스마트스토어를 신청한 뒤 가이드대로 따라하다보면 어느새 물건을 팔고있는 내 자신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네이버쇼핑이라는 강력한 플랫폼에서 판매를 하기 때문에 마케팅이나 고객관리 측면에서 매우 수월한 부분들이 있다. 하지만 나만의 쇼핑몰 디자인을 원한다던지,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다면 스마트스토어로는 불가능하다는 점...

 

방대한 기능과 앱 생태계를 자랑하는 카페24

(이용료 무료, 결제수수료 3.5%) 카페24는 국내에서 가장 큰 쇼핑몰 솔루션이다, 서비스 기간도 상당히 오래되었기 때문에 일단 기능 측면에서 쇼핑몰 사업자가 필요로 하는 기능은 거의 다 갖추고 있다고 보면 된다. 디자인 또한 내가 원하는대로 변경이 가능하며, 기본적으로 제공되지 않는 기능은 앱스토어를 통해 앱을 설치해서 해결할 수 있는것들도 많다. 하지만 다양한 부가서비스들은 따로 신청하고 쇼핑몰과 연동해야 하는 귀찮음이 있으며 커스터마이징 측면에서도 소스코드에 대한 접근이 상당히 제한적이기 때문에 기능적인 부분은 거의 변경이 불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PG신청할때 신청비용이 20만원 정도 들어간다.

 

 

임대형 쇼핑몰이지만 자율도가 높은 고도몰

(이용료 무료, 결제수수료 3.5%) 고도몰은 카페24와 비슷하게 웬만한 기능은 다 구현되어있다. 디자인 변경도 가능하며 카페24와는 다르게 유료 솔루션 이용시(고도몰5 Pro) 소스코드에도 접근이 가능해서 기능 수정도 어느정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독립형 쇼핑몰처럼 내가 원하는 다양한 기능을 사용하고 싶은 사장님들에게 추천한다. 하지만 카페 24처럼 앱생태계가 잘 되어있진 않기 때문에 반대로 말하면 기본 기능을 제외한 다른 기능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하다는 뜻이기도 하다. 또 운영하다보면 카페24 보다는 이곳 저곳에서 과금을 요구하는 기능들이 많다는 점도 염두해두어야 하겠다...

아주 컴팩트한 디자인과 기능의 식스샵

식스샵을 사용하면서 가장 마음에 들었던 점은 1. 반응형 디자인을 제공한다는 점, 2.기본 디자인도 훌륭하다는 점, 3.UI/UX가 심플하고 직관적이라는 점 이 있었다. 카페24나 고도몰 같은 경우 반응형 스킨이 잘 없기 때문에 보통 PC웹 주소와 모바일 웹 주소가 구분된다.(모바일 웹 주소는 m. 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음) 사실 PC와 모바일 웹이 나눠져 있으면 두번씩 일을 해야 하는 일도 많고 검색이나 URL관리에 있어서도 단일 URL보다 번거롭고 효율이 떨어진다. 그래서 반응형 디자인 스킨이 기본인 식스샵으로 쇼핑몰을 운영하면 여러모로 편리한 점들이 많다. 또 기본으로 제공하는 디자인 스킨도 쓸만해서 디자인에 따로 비용을 안 들이고 시작해도 꽤나 근사한 쇼핑몰을 만들수 있으며 UI/UX가 스마트스토어처럼 간결하고 직관적이여서 기능을 학습하는데 들어가는 시간을 많이 단축하고 쇼핑몰 운영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기능과 소스코드 수정에 제한이 많기 때문에 이런게 됬으면 좋겠는데 하는 것 중에 안되는것도 아주 많다. 단순한걸 좋아하시는 사장님들에게 추천할만 하다.

 

마지막으로

임대형 쇼핑몰을 시작하면 첫번째로 맞닥뜨리는 큰 난관이 고객과의 접점 확보이다. 스마트스토어를 제외한 일반적인 임대형 쇼핑몰들은 어떻게 해서든 외부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서 자사몰로 고객을 유입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마치 지하 5층에서 카페를 운영하는 것 처럼 고객들은 내 상품을 구경조차 할 수 없는 상황에서 왜 안팔리지만을 고민하다가 힘이 빠져버리게 된다. 그래서 다음 이어지는 글들에서는 쇼핑몰의 유저유입 분석과 마케팅 방안에 대한 고민을 풀어보려 한다. 

 

2022.01.02 - [퍼포먼스마케팅] - 구글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보다는 GA4를 써야하는 이유

 

구글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보다는 GA4를 써야하는 이유

GA4가 나온지 시간이 꽤 지났다. 하지만 기존에 사용하던 유니버설 애널리틱스가 익숙해서 계속 유니버설 애널리틱스를 포기할 수 없는 상황... 이렇게 습관을 바꾸는 것이 힘들다. 하지만 빅쿼

minor-research.tistory.com

 

반응형